장소: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 대학원 성암관 215호
일시: 2010.12.27-12.31(매일, 1:00-5:00pm)
강사 : 유민준 (2011년 Ph.D. 예정)
강사 연락처 : 연세대학교 제3공학관 533호, 010-7284-2046, debussy@cs.yonsei.ac.kr
(http://visualcomputing.yonsei.ac.kr/member.php?name=mj_yoon)
일시 : 2010년 2월 7일(월) ~ 11일(금), 1 week
시간 : 1일 4시간 (이론 2시간 + 실습 2시간)
이론 강의 : 오후 1:00 ~3:00실습 교육 : 오후 3:00 ~5:00
게임 인터페이스에 대하여 소개를 하고, 게임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얻어질 수 있는 정보를 이용하여 비주얼 아트를 생성하는 과정을 소개한다. 본 워크샵에서 사용되는 게임 인터페이스는 Nintendo사의 Wii Remote (Wiimote)와, Microsoft 사의 Xbox 360’s Kinect 이다. 그리고 비주얼 아트를 생성하는 데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Processing 과이다. 게임 인터페이스와 프로그램 사이에는 MIDI 신호를 통하여 데이터가 교환되며, MIDI신호에 대한 간단한 설명도 이어진다. 워크샵은 이론 및 실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, 개인 노트북을 이용하여 실제로 이 둘 간의 연결을 실습할 수 있다. Wiimote와 Kinect의 경험유무에 대한 상관은 없으나, 비주얼 아트를 생성하는데 사용하는 프로그램, 즉혹은 Max/MSP/Jitter 를 이용한 그래픽 코딩 경험이 있다면 워크샵에 도움이 될 수 있다.
Day 1 (2.7, Mon) : Introduction to Game Interface
l History of Game Interface (Controller)l Introduction to Wii and Kinect
Lab 0 : Experience of Wii and Kinect
Day 2 (2.8, Tue) : Wii and Max/MSP/Jitter
l Introduction to MIDI and MIDI Messages I
l Brief introduction to Jitter
l Connecting Max/MSP/Jitter with Wiimote
Lab 1 : Wiimote & Max/MSP/Jitter
Day 3 (2.9, Wed) : Wii and Processing
l Introduction to MIDI and MIDI Messages II
l Brief introduction to Processing
l Connecting Processing with Wiimote
Lab 2 : Wiimote & Processing
Day 4 (2.10, Thr) : Kinnect and Max/MSP/Jitter
l Connecting Max/MSP/Jitter with Kinnectl Audio Generation with Kinnect
Lab 3 : Kinnect & Max/MSP/Jitter
Day 5 (2.11, Fri) : Kinnect and Processing, and Advanced Issues
l Connecting Processing with Kinnectl Connecting Game Interface with Other Program Languages
Lab 4 : Kinnect & Processing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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